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 Q.규모산정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A.
    현업에서 네트워크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들은 새로운 장비를 도입할 때 어느 정도 성능 및 용량의 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적정한지 판단하시기 어려우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장비를 도입하여 운영을 하다보면 도입된 장비 자원의 일부만 제한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과다 규격의 장비를 도입한 것이 아니냐는 이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여 네트워크 담당자가 장비 도입을 검토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합리적인 네트워크 장비 규모 산정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또한 담당자는 기관 환경에 적합한 합리적인 네트워크 장비 규모를 산정하여 사업을 발주함으로써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목적에 본 규모산정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확장/축소 버튼
  • Q.규모산정 시스템은 언제 사용하기 적합한 시스템입니까?
    A.
    네트워크 담당자 입장에서는 장비 구축 사업의 기획 단계에서 적정 규모의 장비 용량을 산정하고, 이에 따라 소요예산을 산출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정된 네트워크 규모에 근거하여 제안요청 시 필요한 장비의 표준 규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구축 사업자 입장에서는 발주처의 제안요청서 내용 중 장비 용량, 성능 관련 규격의 검토 시 활용할 수 있으며, 관리기관 또는 관리 담당자 입장에서는 담당자가 요청한 장비 규격, 소요예산의 적정성을 검토할 때 본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확장/축소 버튼
  • Q.규모산정 시스템을 통하여 도출된 장비 규모를 무조건 따라야 하는 것입니까?
    A.
    최대한 결과를 준용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다만 네트워크 장비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관의 네트워크 환경 및 서비스 특성, 기타 기관 환경에서 고려해야 될 사항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 시스템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에 추가적인 사항을 반영하여 최종 규모를 산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본 규모산정 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장비 규모 산정 지침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어떠한 제개가 가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도입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장비의 규모에 대하여 객관적인 기준하에서 최적의 규모 산정이 필요하며, 그러한 의미에서 본 시스템이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활용을 하신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확장/축소 버튼
  • Q.이번에 공개되는 규모산정 시스템에 대해 향후 추가적인 기능 제공에 대한 계획이 있습니까?
    A.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고도화 방안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에 대해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장비규모 산정이 완료되면 국산 네트워크 장비 중 적정한 장비를 매칭(matching) 하는 기능
    즉, 규모산정시스템에서 규모산정 결과에 적정한 장비를 제안하는 기능입니다.

    국산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이 자사의 네트워크 장비를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는 기능.
    참고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국산장비 업체들은 이용자가 산정한 네트워크 장비 규모에 매칭(matching) 되는 장비의 종류를 추가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확장/축소 버튼